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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술 끄적

Raoul Dufy (라울 듀피)에 대한 관점. - 예술의전당 전시 <라울 뒤피: 색채의 선율>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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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

제 첫 글 주제는 프랑스 화가 Raoul Dufy 입니다.

(시작하기 전에.. 미리 알려드리고 싶은 점은, 저는 제가 좋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tmi가 아주 많기 때문에 고 점 참고를,, 부탁드려욤. ㅎㅎ)

 

Raoul Dufy <Autoportrait>

이번에 한국에서 지난 5월부터 예술의 전당과 더현대 서울에서 동시에 Dufy에 대한 전시가 열려서 신기하더라고요. 이렇게 큰 기관과 기업에서 동시에 Dufy에 대한 전시를 한다는 게 의미가 있어서 Dufy에 대한 저의 관점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.

 

 
라울 뒤피 : 색채의 선율
장르
전시/행사
기간
2023.05.02(화)~2023.09.10(일)
장소
서울 서초구 서초동,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
 
프랑스 국립현대미술관 전 <뒤피:행복의 멜로디>
장르
전시/행사
기간
2023.05.17(수)~2023.07.13(목)
장소
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, 더현대서울

 

2021년에 몽마르트에 있는 Musée de Montmartre 에서 'Le Paris de Dufy' 라는 제목으로 전시가 있었는데 저는 그때 처음으로 Dufy의 작품을 보게 되었어요. 그땐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모른 채, 전시 제목처럼 '듀피의 파리'라는 주제로 그가 본 파리의 다사다난한 장면들, 공간, 거리들, 인물들을 보았죠. 일단 색이 상당히 많이 쓰였고, 채도가 높고, 화려하다는 느낌을 처음엔 받았던 것 같아요. 그러다가 극장에서 공연하는 오케스트라의 장면을 담은 작품 <Le Grand Concert>, 바이올린과 악보가 그려진 <Le violon rouge> 를 볼 땐 머릿속에 괜히 음악소리가 상상됐고요. 이 전시를 뒤로 잊을 수 없는 Dufy 만의 색이 마음속에 각인되었고 그 뒤로는 퐁피두미술관이나 프랑스 국립 현대미술관 상설전시에서 종종 감상했어요.

 

<Le Grand Concert> (1948)
<Le violon rouge> (1948)
<Hommage a Renoir> (1912)
Sosoh at Musee de Montmartre

 

Dufy의 생애를 살짝 보면, 우선 1877년에 프랑스 르아브르에서 태어난 화가예요. (파리에서 가까운 바다 동네라 저도 자주 바람 쐬러 가던 도시에요 !) 시기로 따지면 인상주의가 한창일 때 태어나, 후기 인상주의가 확장하고 있을 때 미술을 배우고, 본격적으로 야수파와 입체파를 거치며 작품들을 만들어 냈죠. 그렇지만 ! Dufy는 어떤 특정 예술사조로 구분되기에는 너무나 다채로운 작품들을 만들어냈던 사람이라고 생각해요.

 

10대 때에는 고향인 르아브르에 있는 보자르(Beaux-arts)에서 공부하다가 후에 파리 보자르로 가서 공부를 했어요. (보자르는 프랑스의 다양한 학교 형태 중 예술을 공부하는 고등교육 기관이라 예술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) 그래서 초기 작품들은 Le Havre 와 그 주변 도시들의 풍경을 담은 작품이 많습니다.

 

특별히 야수파의 대표 화가인 마티스에게 영향을 많이 받고 색을 다양하게 활용하다가 이 시대 (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대 초) 에 활동하던 서양 화가들이라면 거의 영감을 받지 않을 수 없었던 세잔의 작품들 덕에 입체파적인 시도들을 하게 되어요. 이후로 입체파 대표 화가인 피카소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브라크와 함께 작업하며 색을 부드럽게 표현하면서 형태에 자유로움을 표현해요. Dufy의 특별한 점 중 하나는 그림만 그린 게 아니라는 것 ! Dufy는 데셍과 회화로 시작해 다양한 의복, 장식품, 심지어 카펫까지 만들어요. 제가 갔던 몽마르트 미술관의 작품들에서도 아래 사진들처럼 천으로 디자인된 의자, 소파, 그리고 병풍까지 ! (이때 서양에서 병풍 처음 봄) 낭만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Dufy의 다양한 작품들,, (개인적으로 Dufy가 그린 파리의 모습들 중에 명소에 해당하는 에펠탑이나 센강 작품들은 실제로 눈에 보이는 파리의 모습을 닮기보단 파리에 살기 전에 디즈니 재질로 그려볼 수 있는 파리의 모습이라고 해야 할까 그런 느낌의 낭만)

 

<Fauteuils avec les monuments de Paris> (1923-1933)
<Panorama de Paris> (1933)

 

또 Dufy 하면 빼먹을 수 없는 대형 작품 <La Fée Electricité>. 지금은 파리 현대미술관(MAM)에 아마도 여전히 전시되어 있을 거예요. 이 파노라마 작품은 크기가 60미터x10미터로 전시장 벽 전체를 가득 채우고 있어요. 그래서 작품 구석구석을 보기 쉽게 미술관에서 태블릿을 마련해서 작품 각 구역 별로 주제와 상세 부분을 설명해 주더라고요. 작품은 오른쪽에서부터 다양한 날씨에 영향을 받는 농업을 하던 사람들의 모습, 산업혁명을 거치며 기차가 다니게 되는 모습, 정면에는 올림푸스 신들에 비유된 전기의 발명, 그리고 현대화 속 발명품들을 만들어 낸 여러 과학자, 엔지니어들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. (태블릿 없었으면 절대 알아보지 못했을 디테일들,,) 일단 이 작품은 보러 가기 위해 미술관 본 층에서 계단을 몇 칸 올라가는데 올라가면서도 느꼈어요 이건 너무 으리으리한데. 그러고 한눈에 작품을 쭉 둘러봤을 때 아주 왁자지껄한 소리가 들리는 그런 느낌, 그리고 세부적으로 작품을 다 보며 내용을 배운 뒤에 다시 그림을 돌아볼 때에는 이 사람이 또 색으로 표현을 많이 했네 라는 생각을 했어요. 오른쪽 도입 부분에 표현한 옛날 농경사회와 사람이 직접 힘으로 삶을 만들어 나갈 때는 따뜻한 색 (빨간색, 노란색 등)으로 표현을 하고 기계와 발명품들이 생겨나는 시기에는 차가운 색 (파란색, 보라색 등)으로 표현을 했더라고요. 저에겐 나름 섬세하고도 포괄적인 의미를 주었어요.

 

<La Fee Electricite> (1952-1953)

 

이 글에 담지 않은 Dufy의 다른 수많은 작품들이 있지만 그건 한국에서의 두 전시가 끝난 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. 다음번에 Dufy에 대한 이야기를 또 나누기를 바라며, 저는 이만 총총,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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